나홀로 데이터 분석가의 1인 연구실

[에브리타임] 대학생들이 싫어하는 강의, 이유가 무엇일까? 본문

Personal Project/Short-Term Project

[에브리타임] 대학생들이 싫어하는 강의, 이유가 무엇일까?

나홀로 데이터 분석가 2023. 1. 3. 18:05

0-1. 프로젝트 목표

  • 대학생들이 강의평가를 할 때 중요시 하는 것이 무엇일지 탐색적 분석을 해보자.

0-2. 프로젝트 계획

  • 에브티라임(대학생 커뮤니티) 내 최신 강의평 200개를 수집.
  • 우호적인 강의평가와 부정적 강의평가의 차이를 확인.
  • 부정적 강의평가의 원인을 탐색해봄.

 


1-1. 데이터 수집 기간

  • 2023.01.02 - 2023.01.03 최근 강의평 수집

1-2. 데이터 정의서

  • 데이터 형태: (259 x 4)

우선 본 분석에서는 테이블을 하나만 쓰기에 별다른 key값 없이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림1> 데이터정의서


<그림2> 데이터 샘플

 


2-1. [평가 점수]의 분포도

평가 점수 분포표를 보면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 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거의 대부분의 평가 데이터에서 보여준다.

<그림3> 평가 태도 파이차트


<그림4> 평가 점수 막대차트

 

2-2. [평가 점수]와 [리뷰 길이]간의 관계

아래 <그림5>를 보면 평가 점수에 따른 리뷰 길이의 비례 관계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상관계수를 도출해본 결과, -0.027로 상호 상관정도가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그림5> 평가 점수-리뷰 길이의 산점도


<그림6> 평가 점수- 리뷰길이의 기술통계량

 

2-3. 부정적 평가에 대한 분석

부정적 평가에서 빈도가 많은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분류가 가능해보인다.

  1. 강의력: 수업, 강의
  2. 점수 부여방식: 점수, 성적, 학점, 기준
  3. 개인 성향: 교수
  4. 시험: 시험, 중간, 기말
  5. 과제: 과제, 발표, 팀플

<그림7> 부정적 평가에대한 워드 클라우드


<그림8> 단어별 빈도 Top10

 

이중 과제와 관련이 높은 문장들을 추출하여 정리해본 결과, 과제와 관련된 불만사항은 아래와 같다.

  1. 물리적 과제량에 대한 불만
  2. 조별 과제에 대한 불만
  3. 과제 수행에 대한 점수 부여 방식 불만

' Take-Home이기는 하지만 팀플을 하면서 시험도 두 번 다 쳐야 해서 할 게 많아요'

' 조용히 수업 열심히 듣고 과제, 스피치 하는 걸로는 절대로 씨 이상 받을 수 없음',

' 디쁠받았습니다 ㅎㅎ 수업은 안빡센데 발표를 굉장히 역동적으로하고 활발하게 해야하는듯',

' 시간 아깝고 배울것도 별로 없음 과제도 잘 내고 출석 잘해도 점수 정말 안줌',

' 개별과제라고 하지만, 개별과제 조를 만들어야 하고 그 중에서 가장 잘 된 과제물 하나를 골라서 발표함',

' 그리고 그 과제물 점수가 조원들 전부의 점수임 이 과목 때문에스트레스 많이 받았습니다'


2-4. 긍정적 평가에 대한 분석

그렇다면 우호적인 평가를 받은 강의들의 과제는 어떠할지 확인해보았다.

 

우호직인 평가를 받은 모든 강의가 과제가 적거나 팀플이 없는 것은 아니었다.

다만, 부정적 평가를 받은 강의와의 차이라 하면, 과제 안에 성취가 있었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부담스럽거나 어려운 과제를 무작정 내주는 것이 아닌 교수나 조교의 도움으로 그 부담을 완화해준 것으로 보인다.


' 내 기준 별로였다 그래도 과제 없어서 좋았다 위성영상에 대해 배울 수 있음',

'팀과제 작성하는 건 정말 힘들었는데 끝나고 돌이켜보니 기억미화돼서 그런지 남는 건 많네요',

' 하지만 배우는 내용이 탄탄하고 팀플도 깔끔했어서 개인적으로 좋았다 한 주동안 읽어야 할 소설 양이 적진 않음',

' 교수님이 주시는 과제 제때 하고 출석 잘하고수업시간에 발표도 하면서 잘 참여하는게 보이면 점수는 잘 주시는 듯 하다', 

'본인:A0 배운 것은 많았다, 근데 과제 all제출하고 시험도 그럭저럭 봤는데,많이 틀렸나보네요',

' 팀플도 없고 개인과제만 있었다',

' 발표도 부담스러운 발표는 아니었다',

' 교수님이 이야기한 조건만 충족해서 과제하면 나름 성적 잘 주시는 것 같다',

' 수업 중간중간마다 웃음도 주시고, 학생들이 과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수업 내에 끝낼 수 있게 도와주십니다',

' 부담되는 과제는 몇번에 걸쳐 설명해주시고 최대한 도와주시려고 체계적으로 수업 계획 세우셔서 노력하신다',

'팀플이 좀 빡세긴 한데 얻어갈 게 많다'



3. 분석을 마치며.

본교 학부생들은 흔히 안좋은 강의를 '등록금 아까운 강의'라고 표현한다.

 

등록금이 아깝지 않은 강의가 앞으로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

Comments